본문영역 바로가기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분석으로 식품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효율성을 도모하여 국민건강증진에 기여합니다.

HOME 참여마당

FAQ

자주 질문하는 내용에 대한 답변입니다.

검색어

검색
faq목록
번호 제목
11 질문[세금계산서] 이메일을 못 받았을 때 어떻게 하나요?
대답

전화 주시면(031-628-2407/김효정, 031-628-2466/김수환), 이메일 주소 확인후에 이메일 재전송이 가능하며,
발행된 다음날부터 국세청 http://www.esero.go.kr/에 들어가셔서 사업자 로그인 후에 확인 가능합니다.

10 질문[세금계산서] 입금전에 청구로 계산서을 받을 수 있나요?
대답

검사규정이 선입금후 접수가 되는 방식이므로 입금이 되기전에 계산서가 먼저 발행되지는 않고 입금 후에 영수로 발행되게 됩니다.

9 질문[세금계산서] 발행된 계산서의 업체변경이나 날짜변경이 가능한가요?
대답

전자계산서 발행일 기준으로 다음달 10일 전까지는 가능합니다.
대신 기존 발행분 계산서에서 수정발행으로 들어가게되므로, 기존계산서, 마이너스계산서, 수정계산서 총 3장이 발행됩니다.

8 질문[세금계산서] 어디로 발송되나요?
대답

국내식품은 의뢰서에 전자계산서정보란에 기입해주신 이메일로 발송되며, 수입식품은 공급받는자는 업체로 발행하여 대행사 이메일로 일괄 발송하게 됩니다.

7 질문[세금계산서] 계산서는 언제 발행 되나요?
대답

계산서는 마감시간(내부 마감시간 오후4:30)전에 입금 해주는 금액에 대해 당일 오후에 전자계산서(www.bill36524.com)로 이메일로 발송됩니다.
마감시간(내부 마감시간 오후4:30) 이후의 입금금액은 익일로 넘어가게 됩니다.

6 질문[세금계산서] 계산서 발행 절차가 어떻게 되나요?
대답

견적서를 받으시고, 계좌로 입금 해주시면 실시간으로 확인이 되어 접수처리가 되며, 접수후에 영수로 계산서가 발행됩니다.

5 질문방사선과 방사능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대답

※ 본 연구원은 방사능 검사가능기관이 아닌 방사선조사식품 검사기관입니다.

○ 방사선은?
 

방사선 [ Radiation ]

방사선은 불안정한 방사성 핵종이 좀 더 안정한 핵종으로 변환될 때 방출되는 입자나 전자파의 형태를 갖고있는 에너지의 집합체로서, 어떤 매질을 직접 또는 간접으로 전리시킬 수 있는 에너지의 흐름이다. 알파(α)선, 베타(β)선, 감마(γ)선, X선, 중성자선 등이 있다.

넓은 의미의 방사선에는 초음파, 방사선 동위원소(알파, 베타, 감마선) 우주선(線) 뿐만 아니라 방송 통신에 이용되는 전자파, 적외선, 가시광선 등이 포함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방사선'이라 하면 전리현상을 일으켜 인체에 해를 줄 수 있는 X선, 방사선 동위원소, 우주선 등의 '전리방사선'을 일컫는다.

'전리작용'이란 방사선을 쪼여 물질을 구성하고 있는 원자로부터 전자를 튀겨내어 한 쌍의 플러스 전자를 띤 양이온과 음의 전기를 띤 전자를 만드는 것을 말한다. 방사능의 유무를 조사하거나 그 양을 측정하는 방법은 모두 이 전리작용을 이용한 방법에 따른 것이다.


■ 자연방사선/ 인공방사선

방사선은 자연 방사선과 인공 방사선으로 나눌 수 있는데, 자연방사선은 땅속의 광물질, 우주, 음식물로부터, 우리의 몸 속으로부터 발생된다. 자연 방사선은 방사선을 내는 물질인 우라늄의 매장량이 많고 적음과 해발 고도의 차이등에 따라 지역별로 차이가 있다.

인공방사선은 인위적인 행위에 의해 발생되는 방사선을 말하는데, 병원에서 검사에 쓰이는 진단방사선과 치료에 쓰이는 치료방사선, 공항에서 쓰이는 보안 검색장치, TV등과 같은 전자제품에서 발생되는 방사선, 원자력발전소 같은 곳에서 발생되는 방사선 등을 인공방사선이라고 부른다.


■ 알파(α)선, 베타(β)선, 감마(γ)선

방사선은 물질을 투과하는 투과력에 따라 알파(α)선, 베타(β)선, 감마(γ)선으로 나눌 수 있다.

α선의 본체는 헬륨의 원자핵으로, 에너지는 강하나 무겁기 때문에 이동거리가 짧고 종이 한장으로도 차폐가 가능하다.

본체가 전자인 β선은 α선보다 약 500배 정도 투과력이 크며, 알루미늄으로 차단이 가능하다.

γ선은 방사성 물질이 알파선이나 베타선을 내고 붕괴한 뒤 안정된 에너지 상태로 돌아올 때 방출되며 투과력이 가장 크다. γ선은 파장이 짧은 전자파로서 방사선 중에서도 매우 높은 에너지를 가지며 투과력이 가장 강하다.

한편 X선은 감마선과 성질이 거의 유사하나 감마선보다 파장이 길며 투과력이 약하다.

위해성 크기가 외부에서는 γ> β> α순이나, 식품을 통하여 인체에 침투하는 경우 α선이 큰 피해를 유발한다.

출처 :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68371


○ 
방사능은?


방사능 [ Radioactivity , 放射能 ]

방사선을 방출하는 성질, 또는 단순히 방사성 물질을 가리키는 말. 불안정한 원자핵은 전자(β선), 헬륨원자핵(α선) 등의 입자선을 방출해 다른 원소로 변화하거나 Χ선보다 파장이 짧은 전자파(γ선) 등을 끊임없이 방출해 안정된 원소가 되려는 성질이 있다. 1896년 프랑스의 베크렐이 우라늄에서 나오는 신기한 방사를 발견했으며, 퀴리부인이 이것을 방사능이라고 이름 붙였다. 방사능은 엄밀히 단위시간에 일어나고 있는 핵변환의 수를 가리키며, 단위는 curie이다. 그리고 방사능에서 나오는 것이 방사선이다.

출처 :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4546


○ 방사선과 방사능의 차이는?

방사선 : 방사성 물질로부터 생성되어 방출되는 에너지. 일반적으로 알파입자 ,베타입자, 감마선, 중성자 등을 방사선이라고 합니다.

방사능 : 방사성 물질이 방사선을 방출할수 있는 능력을 뜻하며 측정단위로는 Bq(베크렐), Ci(퀴리)를 사용합니다
4 질문품목제조보고시 보고한 보관방법을 변경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대답

「식품위생법」제36조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45조에 따라 식품 또는 식품첨가물을 제조 · 가공하려는 경우 영업의 허가 또는 신고관청에 제품생산의 개시전이나 제품생산의 개시 후 7일 이내에 품목제조보고를 하여야 하며, 품목제조보고한 사항대로 식품을 제조 · 가공하여야 할 것입니다. 또한, 보고한 내용 중 제품명, 원재료명, 성분명 및 배합비율을 변경하려는 경우에는 품목제조변경보고를 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품목제조보고시 제출한 보관방법을 변경하는 것은 상기 규정에 따른 품목제조변경보고 대상은 아니나, 관할 신고관청에 일반적인 업무보고로 이를 보고한 후 생산·유통하도록 하고, 신고관청에서는 보고받은 변경사항 등을 관리대장 등에 기재하여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질문고구마케익(반제품)을 냉동상태로 가져다가 제과점에서 냉장으로 판매하는 것이 가능한지요?
대답

고구마케익은 식품제조·가공업소에서 만든 반제품(고구마케익 원료)이 냉동상태로 제과점에 공급되어 제과점(식품접객업 중 제과점영업)에서
해동, 초콜릿 장식 등 일련의 제조공정을 거쳐 냉장상태로 소비자에게 판매되고 있는 제품임으로 냉동제품을 냉장으로 판매한 것이 아니므로 판매가 가능합니다.

2 질문기 소분 유통되는 제품을 재소분하여 판매할 수 있나요?
대답

식품위생법시행령 제21조제5호 가목의 식품소분업의 종류 및 동법 시행규칙 제38조제1항의 규정에 의거 식품소분업의
신고대상은 식품제조가공업, 식품첨가물제조업, 수입식품 및 식품첨가물에 한하여 소분업 신고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1차 소분포장한 제품은 보건복지가족부령이 정한 소분신고대상 식품 및 식품첨가물에 해당되지 아니하므로 재 소분
포장하여 판매하여서는 아니 됩니다.